정맥순환장애는 정맥의 판막이상*과 림프관으로의 체액 순환 이상** 이 발생하여 혈액 및 체액이 저류되어 심장 쪽으로 제대로 이동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으로, 만성 정맥 부전(Chronic Venous Insufficiencty; CVI) 이라고도 합니다.
판막이상*
정맥은 판막이 있어 혈액의 역류를 방지하여 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해주지만 정맥의 결합조직이 약해지면 정맥벽이 확장되고 늘어나 판막이 제 역할을 못해주어 혈액이 역방향으로 흐르게 됩니다.
건강한 정맥
정맥 내 판막이 혈액을 한 방향으로 (위로) 흐르도록 해줍니다.
건강하지 않은 정맥
정맥 내 판막이 열려있어 혈액이 거꾸로(아래로) 흐릅니다.
림프관으로의 체액 순환 이상**
모세혈관의 투과성 항진이 발생하여 비정상적으로 체액이 조직으로 유입되고, 유입된 체액이 림프관으로 순환되지 않아 조직 내 체액이 저류되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.
원인 및 유병율
정맥, 림프 순환장애의 원인은 가족력, 노화, 만성질환, 비만, 임신, 월경전 증후군, 호르몬 복용, 폐경(여성갱년기) 증후군, 배변습관 및 식이습관, 직업 및 자세 등이 있습니다. 정맥, 림프 순환장애는 전 인구의 30% 성인의 50%* 정도가 겪는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율은 증가됩니다. 남녀 모두에게 나타나지만, 여성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.
REF.
* Anglology 2011 ;52(Suppl 1)” S5-S15
**British Journal of Surgery 1994;81:167-173
정맥순환장애 증상
하지부종
발, 다리가 자주 붓는다
하지둔중감
다리가 무겁고 피곤하다
통증
다리가 아프다
마비감, 하지불온증상
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자주 온다
소양증 등
다리가 가렵고 차다
정맥순환장애 관련 증상
정맥, 림프 순환장애가 지속되면 심장으로 혈액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아 전신 혈액 순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그대로 방치하면 다리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하지정맥류 초기증상, 중증 습진, 다리궤양 치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*
정맥순환체조
일상에서 틈틈이! 센시아 정맥순환 체조
다리가 붓고 아픈 아내, 남편을 위해 배워보세요. 어렵지 않아요! 쉽게 따라해 보세요!
01
발 끝 당기고~ 밀고~
바른 자세로 앉아서 발 끝을 몸쪽으로 쭉 당겨 주시고 5초~
다시 발끝을 아래로 쭉 밀어주시고 5초~
일상에서 틈틈이!
정맥순환장애 걱정 끝~!
02
뒤꿈치 올리고~ 내리고~
바른 자세로 서서 뒤꿈치를 하늘 방향으로 쭉 올리고 5초~
다시 뒤꿈치를 천천히 내려주시고 5초~
일상에서 틈틈이!
정맥순환장애 이젠 안녕~!